2020년 청약제도 바뀌는 것

2020년 청약제도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역사상 가장 많은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분양이 있는 해 입니다. 청약은 무주택 가구의 최우선 주택구입 방법인 만큼 관련 소식을 잘 챙겨야겠습니다.​올 해부터는 바뀌는 제도들이 많아서 오랜만에 혹은 처음 부동산 시장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은 다소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 18차례 발표된 부동산 정책들이 복합적으로 효력이 발휘되는 해이기 때문입 니다.

분양시장과 청약시장

새로 주택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2030 세대나, 혹은 4050 이상이면서 무주택 가구인 분들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질 부분이 바로 분양시장과 청약시장일 것입니다. 분양은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으로 나눠는데  민간분양이 90%, 공공 분양이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올 해 바뀌는 제도들

분양과 관련해서 생기는 큰 변화 중 하나는 투기과열지구의 경우엔 올해 2월 이후 입주자 모집공고를 한 주택부터는 2년 동안 실거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종전1년).가장 중요한 점은 분양가 상한제가 을해 4월 말이면 유예기간이 종료되고,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는 점 입니다. 이전에도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분양가가 높으면 보증을 해주지 않는 방식으로 분양가가 높아지는것을 제한 하기는 했습니다. 서울과 과천,세종,하남,분당,광명,대구수성구 등 일부 지역에서인데,이들 지역에선 ‘최근 분양한 인근 아파트의 분양가 이내’에서 양가를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20년 4월 말부터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의 경우에는 분양가상한제 방식으로 분양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분양가격은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이미 분양가 규제가 있었던 만큼 현재의 방식과 비교해 분양가가 크게 낮아지지는 않을 듯 합니다. 때문에 분양가 상한제를 기다리면서 청약 신청을 미룰 필요까지는 없을 듯 합니다.

본인이 기대하던 단지가 분양을 한다면 적극적으로 청약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분양가상한제는 적용되지 않더라도 투기과열지구 등에선 여전히 주택도시 보증공사의 심사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2020년도에 쏟아지는 물량

올해는 34만6000호가 분양됩니다. 2017년엔 32만 7000호, 2018년엔 29만9000호, 2019년엔 34만 2000호가 분양된 것을 감안하면 분양 물량은 많은 편 입니다. 서울에서도 을해 5만5000호로 사상 최 대 규모의 양이 예고돼 있습니다. 2만7000호가 분양됐던 작년보다 두 배 이상늘어난 수치입니다.분양 물량이 이렇게 급증한 것은 작년에 분양돼야 했던 물량이 올해로 넘어온 영향이 큽니다. 전 정부가 추진해 온 재건축,재개발촉진 정책의 영향도 있습니다.

재건축-재개발 단지만 따져도 2019년에 전국으로 총10만호,서울시는 2만호 분양이 됐는데,이 숫자도 역대 최고 수준이었지만 올해엔 전국 15만5000호,서울시 4만2000호의 역사상 최대 물량이 공급됩니다.

 

더욱 더 저렴해 지는 공공 분양

공공분양의 경우에 현재는 8000세 대 공급하겠다고 나와 있으나,이 숫자는 업데이트 전이어서 연내 2만호 이상 수준으로 올라갈 듯 합니다. 공공분양의 경우 특히 낮은 가격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득수준 등 조건이 맞는다면 관심을 가지 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특히 서울 마목 9단지와 같은 곳이 공공분양인데,이곳은 서울도시공사가 공급하는 주택이라서 분양가격이 주변 시세에 비해서는 아마도 상당히 낮을 것 같다고 합니다. 공공주택 청약이 가능하신 분들은 이 단지를 주목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장기적으로는 3기 신도시와 택지개발지구 등이 개발 됩니다. 또 수도권 66만m2 이상의 택지지구는 해당 시도에서 50%,수도권 전체에서 50%를 모집하게 되므로, 서울나 경기도이거나 어디에 거주하던지 3기 신도시에는 수도권 거주자 모두가 청약할 수 있게 됩니다.

LH공사홈페이지,Apart2U, SH공사페이지 경기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청약관련한 정보들을 참고 하셔서 내가 원하는 청약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금융회사만 좋게 하지 않습니다. 단순 금융상품 가입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맞게 정해진 재정목표를 위해 기간을 정하고 이행해가는 관리를 위주로 일 합니다.

방카슈랑스시대, 은행과 증권사와 보험사간의 협업과 세무와 노무,부동산 전문가들과 함께 고객 전인생의 금융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해법을 위해 일 합니다.

더 자세하게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셔서 신청 바랍니다.

더 좋은 자산설계를 위하여

우리는 경제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소득 활동을 하며 살아갑니다. 벌어들인 소득의 일부는 사용하고 소비하고 나머지로 저축도 하고 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저축도 하고 돈을 모을까요? 윤택하게 잘 살고 싶은

Read More »

황소와 곰에게 놀아나지 마세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유명한 황소와 곰의 동상이 있습니다. 황소가 뿔로 떠받는 것과 곰이 앞발로 내려치는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황소는 주가를 떠받치는 힘 또는 구매 세력을 상징하고​,곰은 주가를

Read More »

2020년 청약제도 바뀌는 것

2020년 청약제도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역사상 가장 많은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분양이 있는 해 입니다. 청약은 무주택 가구의 최우선 주택구입 방법인 만큼 관련 소식을 잘 챙겨야겠습니다.​올

Read More »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의 차이를 아시나요?

연금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퇴직후 생활비를 위해서는 연금상품만한것이 없습니다. 이 연금은 모두 비슷한것 같지만 연금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바로,연금보험과 연금저축 입니다.   같은 듯 하지만 다른상품 연금보험은

Read More »

재테크 상담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