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와 곰에게 놀아나지 마세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유명한 황소와 곰의 동상이 있습니다. 황소가 뿔로 떠받는 것과 곰이 앞발로 내려치는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황소는 주가를 떠받치는 힘 또는 구매 세력을 상징하고​,곰은 주가를 떨어뜨리는 힘 또는 팔자 세력을 상징합니다.​ 그들이 재미있게 가지고 노는 공이 있다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개미군단이라고 불리우는 바로 우리들 입니다.

 

주가가 오르지도 않고 내리지도 않는다면 누가 손해를 볼까?

미래의 차익을 노리고 주식을 사는 사람도 많지 않고, 폭락의 공포감을 이기지 못하고 주식을 내다파는 사람도 없을 것이기 때문에 거래량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고,주식에 대한 관심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누가 손해를 볼까요? 개미들은 손해일 것이 별로 없습니다. 기회비용 정도만 손해를 봅니다. 하지만 증권업 종사자나 기관 투자자 증권전문가들이나 에널리스트들은 준 실업상태가 됩니다. 이 말은 주가의 오르내림 폭이 커야 이들이 주식시장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식 시장이라는 연극에서는 언제나 황소와 곰이 등장하는 것이며, 교묘하게 그 때를 달리하여 나타납니다.

황소가 나타나서 온 시장을 휘젓고 다니면서 주가 상승을 노리기 시작하면 충성스러운 개미들이 여름내 모았던 알곡들을 들고 장으로 나타납니다. 모두가 흥겨워 노래하고 춤추는데 정신이 팔려 황소가 무대 밖으로 사라진것을 알아차리지 못한 사이, 어느새 슬그머니 곰이 나타납니다. 곰의 포효와 함께 이 파티는 끝나고 공포의 시간 속에 개미들은 다시는 이곳에 나타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자신의 알곡을 던져 버린 채 도망쳐 버립니다. 배를 채운 곰이 무대 뒤로 사라지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황소가 다시 나타나 새로운 무대를 준비합니다.

어떤 때에는 곰이 무대 위에 오래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황소가 오래 머무르면서 한편의 멋진 연극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동화같은 얘기이지만 이것은 현실 입니다.

 

개미들이 알곡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주식이나 부동산을 자주 사거나 팔지 않고 중심을 잡고 있으면 알곡을 잃을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개미의 특성은 자신의 판단이 아닌 시장 분위기에 따라​ 나중에 허겁지겁 쫓아가는 경향을 띠는 데 있습니다.만약 시장에 들어가는 기회를 잃었다면 자신의 판단이 설 때까지 한 박자 쉬는 것도 투자입니다.

정보라는 것의 특성은 그들에게 노출되었을 때는 이미 그 가치가 많이 희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지인이 증권사에 디니니까..친척이 부동산 중개소를 하니까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그 믿을 만한 친구나 친척도 부자가 아니라는데 있습니다. 정보에 대한 환상은 버려야 합니다.껍질도 벗기지 않고 입속에 쏙 넣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은 별로 없습니다.

오늘도 황소와 곰은 무대 뒤에서 만나 그들만의 파티를 즐길 것입니다.개미가 소중히 피땀흘려 모은 알곡으로 빚은 술을 마시며 개미들을 비웃을 것입니다. 개미의 잘못은 알곡을 조금 더 늘려보겠다는 욕심을 가진 것 밖에는 없습니다.그러나 정보 해석 능력이 따라 주지않는 그 욕심이 황소와 곰을 살찌우는 것입니다. 황소와 곰은 개미의 친구가 아닙니다. 머니게임이라는 연극에서 개미가 알곡을 잃지 않으려면 객석에만 앉아서 그 연극을 보던지 아니면 황소나 곰보다 더 빠르고 강해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금융회사만 좋게 하지 않습니다. 단순 금융상품 가입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맞게 정해진 재정목표를 위해 기간을 정하고 이행해가는 관리를 위주로 일 합니다.

방카슈랑스시대, 은행과 증권사와 보험사간의 협업과 세무와 노무,부동산 전문가들과 함께 고객 전인생의 금융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해법을 위해 일 합니다.

더 자세하게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셔서 신청 바랍니다.

더 좋은 자산설계를 위하여

우리는 경제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소득 활동을 하며 살아갑니다. 벌어들인 소득의 일부는 사용하고 소비하고 나머지로 저축도 하고 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는 저축도 하고 돈을 모을까요? 윤택하게 잘 살고 싶은

Read More »

황소와 곰에게 놀아나지 마세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유명한 황소와 곰의 동상이 있습니다. 황소가 뿔로 떠받는 것과 곰이 앞발로 내려치는 모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황소는 주가를 떠받치는 힘 또는 구매 세력을 상징하고​,곰은 주가를

Read More »

2020년 청약제도 바뀌는 것

2020년 청약제도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역사상 가장 많은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분양이 있는 해 입니다. 청약은 무주택 가구의 최우선 주택구입 방법인 만큼 관련 소식을 잘 챙겨야겠습니다.​올

Read More »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의 차이를 아시나요?

연금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퇴직후 생활비를 위해서는 연금상품만한것이 없습니다. 이 연금은 모두 비슷한것 같지만 연금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바로,연금보험과 연금저축 입니다.   같은 듯 하지만 다른상품 연금보험은

Read More »

재테크 상담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